호돌찌의 AI 연구소
Published 2020. 7. 12. 17:06
자연어 강좌 추천(2020) AI/NLP

NLP를 공부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강좌들을 소개하며 몇줄평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로지 자연어 관련 강좌만을 언급을 합니다.(2020년 7월 기준)



1. 허민석님 유튜브

→ 자연어처리 재생목록입니다. 용어 잡기에 정말 좋고 짧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 [Korea University] Text Analytics 2020 Spring 

→ 고려대학교 강필성 교수님 강좌입니다. 텍스트 관련 모든 이론 내용(전처리, topic modeling, deep learning 등)을 다루고 있다고 무방합니다. 정말 추천하는 강좌입니다. 


3. 딥러닝을 이용한 자연어 처리 Edwith 

→ 조경현 교수님 자연어 처리 강좌입니다. 처음 듣는 사람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꽤나 depth있게 필요한 내용들을 전부 다루고 있습니다. 질의응답 내용의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4. 토크ON 57차 자연어 언어모델 BERT 

→ T아카데미에서 솔트룩스 김성현님이 세미나 형태로 설명해주시는데 짧은 시간이지만 큰 틀을 잘 잡아주십니다. BERT에 대해 이해를 하기 좋게 빌드업해주십니다. 


5. 토크ON 58차 기계번역 입문 

→ 고려대 박찬준 님이 번역 Task에 대해 심도 깊게 설명합니다. 번역에 관심있으시다면 듣기 좋은 강좌입니다. 


6. 오늘코드 유튜브 - 국민청원으로 파이썬 자연어처리 입문

→ 초보분들 대상으로 정말 많은 내용을 올리는 유튜브인데, 전처리, EDA쪽을 코드 구현해보시는 분들에게 좋은 강좌인 것 같습니다. 


7. 탠포드 CS224N(2019)

→ 자연어처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외국어 강좌입니다. 대부분 NLP 자료들은 여기의 Reference가 되곤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들에게 정말 권장하는 강좌입니다.


8. RASA youtube

→ 전체적으로 AI를 다루지만 NLP, chatbot 관련 내용이 비중있게 업로드 됩니다. 학생보다는 적용을 하는 현업들에게 용이합니다.


9. R로 하는 텍스트 전처리

→ T아카데미에서 SK텔레콤 박찬엽님이 세미나 형태로 진행하는 내용입니다. R 유저이신 분들은 반드시 듣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 (파이썬딥러닝 프레임워크에 익숙하다고 가정) 자연어를 시작하게 된다면, 1, 2 강좌는 정말 꼭 들어보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정말 제대로 공부하게된다면 7번 강좌를 추천합니다. 제 주관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좋은 강좌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

호돌찌의 AI 연구소

@hotorch's AI Labs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