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찌의 AI 연구소
article thumbnail

주식이나 코인에서 많은 시장 참여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벌고 잃기도 합니다. 시장 참여자들 중에 또 각자 취향에 맞는 기법들을 공부하고 실전에 적용합니다. 현물/선물 트레이딩에서도 돈을 버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추세 매매, 돌파 매매, 역추세 매매가 그중 대표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 기법들 마다 승률과 손익비,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추세 매매는 가격이 저항대를 뚫고 매수를 하는 매매방법입니다. 소위 말해 불타기를 하고 추세가 꺾일 때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매물대를 강하게 돌파하며 진입하는데, 장점으로는 즉각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이 매매방법의 승률이 낮은 편이며 심리적으로 상당히 스트레스가 존재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하는 추세를 따르는 자산에 투자를 해야 하지만 말이 쉽지 투자하는데 손이 제대로 가지 않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역추세 매매를 좋아하는데 이에 대한 제가 생각하는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승 추세에서 단기간 가격이 급락했다가 재차 상승하는 추세

 

보통 이 매매방법은 눌림목 매매라고도 부릅니다. 막말로 떨어지는 칼날을 잡아 무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상승 이후(10일, 20일 ~ 200일 등 타임프레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또 다릅니다.) 차익이 나온 과매도(이 단기 급락도 기간이 다르지만, 상승기간과 하락기간은 따라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로 인해 가격이 급락한 이후 가격이 평균에 수렴하는, 평균 회귀 이론에 따라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단기 급락도 여러 가지 조건이 많습니다. 2~3일 짧은 기술적 지표를 바탕으로 급락을 표현하면 됩니다. DMI(-)가 높다거나, RSI나 스토캐스틱 값이 상당히 작은 값을 두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기술 지표는 다음 글에 설명하겠습니다.) 정리하면 가격이 떨어졌을 때 매수하여 스프링처럼 튀어오르는 가격에 매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조금 먹지만 승률이 좋고,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매매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매매방법에 있어 서서히 거래량이 줄어드는 것도 관찰을 해야 하고 시장 움직임도 생각해야 하고 디테일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지만 널리 알려져 있는 방법이지만 아직도 잘 통한다고 생각합니다. 

 

개념은 소개하였고, 다음 글에서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과거를 살펴보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호돌찌의 AI 연구소

@hotorch's AI Labs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