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찌의 AI 연구소
article thumbnail

 

1. Intro & Background

최근에 비트코인 상승세가 강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있겠지만 최근 한 달 강하게 견인하고 있는 요소는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이 한 몫한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글 작성 시간 기준 Fear & Greed Index도 Greed 단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alternative.me/crypto/fear-and-greed-index/

 

추석 때부터 코인 관련 책을 읽었고 이더리움도 아기자기하게 조금 들어갔습니다. 최근에 저는 Coin 자동매매를 공부 및 구축을 따로 하고 있습니다. (그 계기는 여기 글에 서술을 했습니다.) 제일 먼저 만만하게 입문하기 좋아보이는 책으로는 "가상화폐 투자 마법 공식" 이라는 책입니다. 2014년 2월부터 2018년 까지 백테스팅된 결과가 있기 때문에 최근 기간까지 반영은 안 되어 있지만 입문하기는 좋아 보이는 책이었습니다. 책 안에서는 여러 전략이 있지만 가장 자주 많이 언급되는 것이 단순 이동평균선 기반 마켓타이밍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유의미한 것은 알겠는데 정말 유의미한지 확인 해보고 싶었습니다. 

 

 

2. Market Timing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솔직히 마켓타이밍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기 투자하는 사람들은 하나의 지표로 중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일 선호하는 지표는 위의 배경에서 언급한 Fear & Greed Index 이긴 하지만 업데이트 시간 텀이 있기도 하고 여러 팩터들이 조합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한 이동평균선 기반 마켓타이밍 분석을 해보고자 합니다. 아이디어는 코스피와 코스닥 기준 마켓타이밍을 분석한 아래의 글의 영감을 받아서 비트코인에 대입해 분석할 예정입니다. 

 

https://cafe.naver.com/newsystock/2157 

 

젠포트 마켓타이밍 팩터 분석

안녕하세요. 유저분들 요청으로 추가되었던 젠포트 마켓타이밍 팩터에 대해서 간단하게 분석해봤습니다. 현재 마켓타이밍 팩터는 단순 이동평균 3, 5, 10일를 사용하면서 K...

cafe.naver.com

 

코스닥 마켓 타이밍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코스닥 종가가 3, 5, 10일 단순 이동평균선 3개(and 조건) 보다 낮으면 시장에 참여하지 않고 현금으로 관망세를 취하고, 3개의 단순 이동평균선보다 하나(or 조건)라도 코스닥 종가가 높으면 시장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미 systrader77님의 책을 읽거나 Genport를 하시는 분들은 이미 모두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또한 이렇게 간단한 논리로 백테스팅만 하여도 대부분 전략들이 자산이 우상향 하긴 합니다. 물론 3,5,10일 단순 이동평균선보다 종가가 아래에 있다가 반등을 해버리면 기회손실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지만 폭락을 피해 관망만 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며 훌륭하게 어느 정도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3. 왜 여러 코인들 중 비트코인(BTC) 인가? 

첫째로는 코인의 세계에서는 수많은 코인이 생기고 사라지는 것도 존재하며 종합지수와 같은 느낌이 없습니다. 두 번째로는 비트코인이 코인들의 종합주가지수 같은 이미지가 강한 것도 있고, 비트코인이 하락하면 다른 코인들도 줄줄이 하락하는 경향이 상당히 있습니다. 주식들은 섹터별로 인기 있는 섹터들이 다 다르게 있지만 비트코인은 코인끼리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코인 내에서 분산투자는 조금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비트코인이 잘 가고 알트코인이 힘을 못 내는 경향이 존재하나 Cryptowatch를 보면 최근 1년 동안 비트코인 피어슨 상관 계수가 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코인 트레이딩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항상 비트코인 움직임을 참고하고 매매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제 개인적으로 비트코인 선물에 좀 집중 매매할 계획에 일부 있어서 비트코인만 기준을 잡았다는 점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최근 1년은 상관관계가 0.5~0.7로 형성이 되어있다. (21년 10월 23일 오후 7시 기준)
최근 24시간에는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이 상당히 강한 상관관계임을 알 수 있다. (21년 10월 23일 오후 7시 기준)

 

이번 글은 배경에 가까운 글이라 가볍게 넘어갔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험설계와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profile

호돌찌의 AI 연구소

@hotorch's AI Labs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