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찌의 AI 연구소
article thumbnail

암호화폐는 자산배분의 시각에서, 다른 자산군과 상관관계가 작으면서도 수익성 개선에도 기여를 하는 자산군으로 점점 인식이 인정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변동성이 심하지만 이를 잘 활용한 젊은 부자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필자는 펀더멘탈도 없는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9월부터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공부를 하고 나니 주식보다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분야임을 뒤늦게 깨달아서 후회하고 있습니다. (항상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트레이딩이나 각종 정보들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대표적인 거래소 위주의 사이트는 제외를 하였습니다.)

 

<Trading> 

1. Crypto Fear & Greed Index

암호화폐 트레이딩 하는 데 있어서 개인적으로 필수라고 생각하는 사이트입니다. 공포(Fear) 타이밍에 이더리움을 조금 매입을 시작했고, 최근에 조금 급격하게 떨어졌을 때 솔라나를 정찰병 보냈습니다. 또한 탐욕(Greed) 타이밍 때에는 조금 트레이딩을 공격적으로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 지표는 변동성과 시장 모멘텀과 SNS 등을 조합하여 평균을 낸 점수로 알고 있습니다. 이 지표는 한국 시간 오전 9시에 업데이트가 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업비트 - Upbit Trend

 

업비트 현물을 매매할 때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 UBMI는 업비트 시장지수, UBAI는 업비트 알트코인 지수를 뜻합니다. 여러 지수들을 비교하시면서 전일과 당일을 참고하시면 트레이딩 승률을 조금이나마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비트에서 더 자세한 지수에 대한 설명과 디지털 자산 뉴스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크립토워치 - Cryptowatch

크립토워치는 거래소별 실시간 지표를 분단위를 제공하면서 다른 국제 코인 시세 파악이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시세 차익을 노리는 매매는 하지 않지만 코인 간 상관관계도 참고를 합니다!

 

 

 

 

 

<Market>

4. 코인마켓캡 - Coinmarketcap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서 정보를 제공하며 암호화폐 시세, 거래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부까지는 커버하진 않지만 수많은 비상장 코인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코인들에 대한 감성 평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Dextools

코인마켓캡에 없는 P2E코인들 차트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차트를 로딩하는데 꽤나 오래 걸리며, 인기 있는 코인은 시세와 움직이는 것이 조금 상이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Information>

6. 코인리스트 - CoinList

암호화폐 프로젝트에서 진행 중인 ICO 리스트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Pre-sale 거래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7. 디앱 - dapp

암호화폐를 잘 몰랐을 때에는 섹터라는 게 존재하는지도 몰랐습니다만 각 코인들 마다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 사이트는 플랫폼 및 섹터 별 유틸리티 토큰 현황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8. 쟁글 - Xangle

공시 기반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입니다. 코인에 대한 뉴스나 프로젝트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강제적으로 코인 가치투자자가 되신 분들은 한번 코인에 대한 평가를 한번 찾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Visualization>

9. 코인360 - coin360

야후 파이낸스에서 S&P 500 종목들 섹터별로 히트맵을 그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암호화폐 사이트 코인360은 전 세계 코인들의 비중 및 등락률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솔라나 혼자 외길을 걷고 있는 것이 상당히 눈에 띕니다.

 

 

대략적으로 제가 활용하는 이 정도 선인 것 같습니다. 쉽게 버는 돈이 없듯이 암호화폐 마찬가지로 공부를 상당히 해야하는 영역임을 알았습니다. 유튜브도 여러 채널을 보긴 하지만 섹터가 너무 다양해서 시간 날 때 따로 정리해서 글 업로드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이 코인 물리지 마시고 성투하시길 바라며, 더 유용한 사이트가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

호돌찌의 AI 연구소

@hotorch's AI Labs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