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찌의 AI 연구소
article thumbnail

저도 주식을 시작한 지 곧 1년이 다되어가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시작하는데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저도 체계적으로 배운 것은 아니지만, 여가 시간에 책이나 유튜브를 보면서 많이 공부해서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수많은 주식 유튜버들 있습니다. 하지만 제 수익과 멘탈, 마인드를 잡는 데 있어서 큰 기여를 한 유튜버들을 정했습니다. (선정하고 보니, 계좌인증도 하셨던 유튜버들이 많네요. 그만큼 실력이 출중하시다는 것이죠!) 일단 제 나름의 기준대로 나누어서 한번 추천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에 작성한 유튜버들은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저만 알고 싶어하는 유튜버지만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Baseline>

1. 월가 아재의 행복한 투자(21.7.13일 기준 Subscriber 40.1K)

지금 S&P 글로벌 데이터 과학자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직무라서 더욱 친근감이 더해집니다. 무엇보다도 정말 말도 안되는 퀄리티의 자료를 무료로 유튜브에 알려주고 계십니다. 유료 강의 급 영상들입니다. 제일 1픽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저만 알고 싶은 유튜버입니다. 특히 18개의 선행편은 꽤 많은 분량이지만 1편 보고 홀려서 주말에 전부 보게 되었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아래 재생목록을 정주행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youtu.be/IQ63sMK_y2s?list=PLE1Uaw0WKBCx3xvEfnUHtIjbV3T001q_8 

 

2. Julius Chun(21.7.13일 기준 Subscriber 193K)

두물머리의 천영록 대표님 유튜버입니다. 정말 좋은 분들을 인터뷰하는 영상도 꽤나 신선하게 충격도 주었고, 퀀트 툴들을 소개해주는 영상도 정말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올라오는 콘텐츠들의 폭이 큰 편이지만, 양질의 영상을 제공해주어서 올라오면 다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목소리도 정말 스위트 해서 스며듭니다.) 아래 영상은 주린이가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QJAO5ATwV9E

 

<멘탈, 마인드>

3. 미국주식 멘탈이 전부다(21.7.13일 기준 Subscriber 83.1K)

작년에 테슬라 진입하고 가을 조정장일 때 알고리즘의 구원을 받은 유튜버입니다. 테슬라하면 이 유튜브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작년 여름에 테슬라를 올인하시고, 올해 테슬라를 500주를 다 채우신 걸로 기억납니다. 미국 IT 대형주 대상으로 스윙매매를 간혹 하시면서, 스캘핑을 하셨던 실력이 드러날 정도로 차트도 잘 해석하시지만 제일 중요한 장기투자에 있어서 마인드 세팅을 도와줍니다. 멘탈을 키우면서 장기투자가 힘드신 분들은 이 분 유튜브를 보시면 큰 힘이 됩니다!

 

https://youtu.be/CKW76LWUrZU

 

<퀀트 영역>

4. 할 수 있다! 알고 투자(21.7.13일 기준 Subscriber 65.3K)

저는 여러 투자들 중 퀀트 투자를 지향하는데, 바로 이 분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제 수익률에 근간이 되시는 분이고 덕분에 만족하는 수익률을 유지 중입니다. 정말 실제로 뵙고 사인까지 받고 싶을 정도이며 쓰신 책들을 전부 다 보았을 정도로 개인적으로 광팬입니다.

처음에는 영상 보면 어색하다가도 점점 스며드는 제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영상을 꾸준히 올려주셨고 이미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서 올해 Kotra 사표를 내신 것으로 주워 들었습니다. 퀀트 투자, 도서 리뷰, 논문 리뷰, 각종 상식, 부자들의 마인드 등등 많은 영상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제일 처음 알고리즘으로 추천받은 영상인데 사회초년생 대상으로 올라간 영상이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ZR4Ze1dBFjs?list=PLY98ea_2ep2ieMtXB1azi60gzQR03KzX8 

 

<개별주식 가치투자>

5. 미국주식으로 부자되기-미주부(21.7.13일 기준 Subscriber 265K)

작년 5월에 개설했을 때부터 꾸준히 보던 채널입니다.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계신 분입니다. 가치투자의 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섹터를 선정하고 엑셀 툴로 개별 종목들을 각종 지표들을 비교하여,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것 까지 개인투자자가 정석으로 투자하기 좋은 유튜버라고 생각합니다. 의심이 가신다면 매월 시드와 수익률을 공개하십니다. 존경하게 될 것입니다!

 

https://youtu.be/fmmdf6L2W4Q

 

<거시경제>

6. 프린들TV(21.7.13일 기준 Subscriber 50.7K)

프랍 트레이더들의 기술적 분석과 깊은 거시경제 분석을 온라인으로 따로 강의를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수 추종 또는 섹터별 ETF들을 적립식으로 담는 것을 추천하시는 유튜버입니다. 거시경제의 깊이는 아마 이분이 제 마음속의 1 픽입니다. 제일 감명 깊었던 것은 종종 장세에 따라 시장 대응하는 법을 알려줘서 정말 좋아하는 유튜버입니다. 

 

https://youtu.be/wx_tzFbQesU?list=PLDqyYWVkVNiGsAGyEVHQm3WdpLik3F-sk 

 

7.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21.7.13일 기준 Subscriber 245K)

이루다투자 대표님이시며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방식을 추구하는 분이십니다. 각종 경제, 시장 뉴스가 나타나면 누구보다 빠르게 소식을 끌고 나타납니다. 특히 하락장 때 왜 떨어졌지?라고 생각을 하면 그에 대한 대답이 영상 올라와 있습니다. 시장 이슈들을 쉽게 설명해주시고 종종 좋은 분들 인터뷰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https://youtu.be/wX1Gg8eL_j8

 

 

<국내 주식>

8. 돈깡의 알고하는투자(21.7.13일 기준 Subscriber 351K)

국내 주식 전업투자자입니다. 나이가 젊으신 편이고 주식 투자 경력이 꽤나 긴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경험 base로 가설 매매를 정말 뛰어나게 하십니다. 그리고 은근히 보다보면 재미있습니다. 스며듭니다. 저는 국내 주식은 손으로는 하지는 않지만 꽤나 시나리오를 구축하는 방식이 논리적이기 때문에 국내 손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 분 영상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youtu.be/kc1HcxxJQ_8

 

 

이렇게 1년동안 되돌아보며 정말 꾸준히 봐왔던 유튜버들입니다. 샘플로 올린 영상들을 보시며, 본인 취향이신 유튜브라고 생각하시면 꾸준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알차고 좋은 정보들을 알려주고 인사이트를 얻을 것 입니다.

 

그래도 언제나 영상을 보셔도 최종적인 매수, 매도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다들 성투하시면 좋겠습니다. 

 

 

 

 

profile

호돌찌의 AI 연구소

@hotorch's AI Labs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